more than expected !
이전 글이 없습니다.
Market

[2024년 7월] 2024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공유하기 닫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Ctrl+V 로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어느덧 파리 올림픽과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둔 하반기가 찾아왔습니다.
올해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에서 주요했던 이슈들을 살펴보고
나스미디어가 전망한 키워드를 통해 남은 하반기도 준비해보세요.

<2024년 상반기 디지털 마케팅 시장 뉴스 TOP10>

<2024년 하반기 디지털 미디어&마케팅 키워드 3>

1/ 멀티모달 AI의 상용화
“AI가 일상 속으로···더욱 정교해지고 더욱 간편해진 AI가 온다”
AI기술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요? 2024년 하반기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AI로 인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제 AI 서비스는 멀티모달 모델(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고려해 관계성을 학습, 처리하는 인공지능)을 도입하여 다양한 유형의 정보 검색이 가능하고, 인간의 복잡한 질문 의도를 이해해 양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AI 비서)’로 진화했습니다. 서비스 뿐만 아니라 2024년 하반기에는 AI 스마트폰을 필두로 AI가 실생활에 접목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삼성전자는 7월 10일 ‘삼성 갤럭시 언팩 2024’ 행사에서 AI 폴더블폰을 최초 공개할 예정이고 애플은 오픈 AI와 협력해 연내 음성비서 ‘시리’에 챗GPT를 탑재한 신규 모델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2024년 하반기 온디바이스 AI 시장을 선점하는 승자는 누가 될까요?

2/소셜미디어의 커머스화
“유튜브 보다가 발견한 제품, 바로 구매! 커머스 강화하는 소셜미디어”
창작자 경제(Creator Economy)가 활성화되며 상호 소통과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소셜 커머스’가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가 커머스 기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소셜 커머스는 소셜미디어와 커머스가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로, 소셜미디어 안에서 제품 발견부터 구매까지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제 한국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틱톡의 ‘틱톡샵’이 대표적인 예죠. 유튜브도 6월, 카페 24와 ‘전용 스토어’ 기능을 한국에서 세계 최초로 출시해 유튜브 안에서 판매-구매가 가능해졌는데요. 쇼핑 기능을 고도화함에 따라 유튜브 쇼핑스토어 매출은 2028년 무려 6조 7,000억 원 규모로 전망됩니다. 인스타그램 또한 소셜 비즈와 크리에이터 마켓플레이스 기능을 도입해, 브랜드가 고객과 인플루언서와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렇듯 인스타그램에서도 상품 발견과 고객 소통 측면의 커머스 기능이 고도화될 것으로 보여요.

3/신기술을 접목한 DOOH
“규제 완화와 함께 디지털 전환 가속화! 신기술을 만나 대세가 된 DOOH”
국내 옥외광고 시장은 신기술의 발전과 규제 완화로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2024년 옥외광고 시장 규모는 4조 2,838억 원으로 예상되며, 디지털 비중이 34.2%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도시 환경을 고려하여 규제 하에 운영되던 옥외광고는 신기술 발전에 따라 실증특례 시범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올해, 택시 표시등 광고 및 전기버스 LED 광고 등이 거리에서 활발하게 보일 예정이에요. 한편, 제2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사업도 시작됩니다. 명동·광화문·해운대구 세 곳이 지정되었으며, ICT 기술과 결합한 디지털옥외광고물을 설치할 계획인데요. 그 첫 시작으로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외벽을 초대형 LED 사이니지로 재단장하여 올 연말 화려한 디지털 옥외광고 및 첨단 콘텐츠 공간으로 태어날 예정입니다.

LOADING